Categories: 성경 공부

[요한복음 14:15-24]

요한복음 성경본문 14장15절 – 24절


[개역성경]

(요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 14: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 14:18)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 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요 14:19)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터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

(요 14: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요 14:21)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요 14:22) 가룟인 아닌 유다가 가로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게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요 14: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요 14: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표준새번역]

(요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다. 그러면 아버지께서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보내셔서, 영원히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실 것이다.

(요 14:17) 그분은 진리의 영이시다. 세상은 그분을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므로, 그분을 맞아들일 수가 없다. 그러나 너희는 그분을 안다. 그것은 그분이 너희와 함께 계시고 또 너희 안에 계시기 때문이다.

(요 14:18) 나는 너희를 고아처럼 버려 두지 않고, 너희에게 다시 오겠다.

(요 14:19) 조금 있으면, 세상이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나를 보게 될 것이다. 그것은 내가 살아 있고, 너희도 살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요 14:20) 그 날에 너희는, 내가 내 아버지 안에 있고,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또 내가 너희 안에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요 14:21) 내 계명을 받아서 지키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요,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의 사랑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나도 그 사람을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드러낼 것이다."

(요 14:22) 가룟 사람 유다가 아닌 다른 유다가 "주님, 주께서 우리에게는 자기를 드러내시고, 세상에는 드러내려 하지 않으시는 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하고

물었다.

(요 14:23)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누구든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킬 것이다. 그러면 내 아버지께서 그 사람을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는 그 사람에게로 가서 그 사람과 함께 살 것이다.

(요 14:24) 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키지 않는다. 너희가 듣고 있는 이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다.


[현대인의성경]

(요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면 아버지께서 다른 보호자를 너희에게 보내 영원히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실 것이다.

(요 14:17) 그분은 진리의 성령이시다. 세상은 그분을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기 때문에 그분을 받아들일 수가 없다. 그러나 너희는 그분을 안다. 이것은 그분이 너희와 함께 계시고 또 너희 안에 계실 분이기 때문이다. 

(요 14:18) 나는 너희를 고아처럼 버려 두지 않고 너희에게 다시 돌아오겠다.

(요 14:19) 조금만 있으면 세상은 나를 다시 보지 못하겠지만 너희는 나를 볼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살아 있고 너희도 살 것이기 때문이다.

(요 14: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는 내 안에, 나는 너희 안에 있다는 것을 너희가 알게 될 것이다.

(요 14:21) 내 계명을 간직하여 지키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에게 사랑을 받을 것이며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낼 것이다."

(요 14:22) 그때 가룟 사람이 아닌 다른 유다가 "주님, 주님이 우리에게는 자신을 나타내 보이려고 하시면서도 어째서 세상에는 자신을 나타내려고 하시지 않습니까?" 하고 물었다.

(요 14:23) 그래서 예수님이 이렇게 대답하셨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킬 것이다. 그리고 내 아버지께서도 그를 사랑하실 것이며 아버지와 내가 그에게 가서 그와 함께 살 것이다.

(요 14:24) 그러나 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키지 않는다. 너희가 듣는 이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다.

[NIV]

(요 14:15) "If you love me, you will obey what I command.

(요 14:16) And I will ask the Father, and he will give you another Counselor to be with you forever–

(요 14:17) the Spirit of truth. The world cannot accept him, because it neither sees him nor knows him. But you know him, for he lives with you and will be in you.

(요 14:18) I will not leave you as orphans; I will come to you.

(요 14:19) Before long, the world will not see me anymore, but you will see me. Because I live, you also will live.

(요 14:20) On that day you will realize that I am in my Father, and you are in me, and I am in you.

(요 14:21) Whoever has my commands and obeys them, he is the one who loves me. He who loves me will be loved by my Father, and I too will love him and show myself to him."

(요 14:22) Then Judas (not Judas Iscariot) said, "But, Lord, why do you intend to show yourself to us and not to the world?"

(요 14:23) Jesus replied, "If anyone loves me, he will obey my teaching. My Father will love him, and we will come to him and make our home with him.

(요 14:24) He who does not love me will not obey my teaching. These words you hear are not my own; they belong to the Father who sent me.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사본에 따라서 미래시제의 서술문으로 기록된 것도 있으며, 또 명령문(지켜라)으로 기록된 것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의 계명을 지키라고 하십니다.

본문에서 계명은 율법을 뜻하지 않으며, 새 계명인 사랑을 말합니다(요13:34).

사도요한은 요한일서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요일5:2-3)


본문이 앞절과 관계를 가지는가, 혹은 독립적인 말씀인가, 혹은 16절 이하에 나오는 보혜사 약속과 관련된 말씀인가에 대해서는 학자들에 따라 다소 다른 견해를 갖기도 합니다. 그러나 13장34절에도 사랑에 대한 새 계명이 언급되며, 15장9절 이하도 사랑이 언급된 것으로 보아 독립된 구절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으며, 신앙 공동체 안에서의 사랑의 실천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새 계명을 지켜야만 성령을 보내준다는 조건부적인 명령의 뜻은 아니라고 봅니다.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보혜사”(保惠師)로 번역된 단어는 “파라클레토스”라는 헬라어의 음역을 한문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이 용어는 “대언자, 변호자, 위로자, 옹호자”라는 뜻입니다.

본문에서 성령을 “또 다른(알로스) 보혜사”라고 한 이유는 예수님 자신이 “보혜사”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본문에서 약속된 보혜사의 오심은 오순절 임하실 성령을 가리킵니다. 그 성령은 영원히 성도와 함께 있으며, 예수님의 사역을 연장하게 될 것입니다.

(1) 성령은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생각나게 하신다(14:26)

(2) 성령은 예수를 증거하시며(15:26), 예수를 믿게 하신다(고전12:3)

(3) 성령은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 세상을 책망하신다(16:8)

(4)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며, 오직 듣는 것을 말하고 장래 일을 알려 주신다(16:13)


14: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진리의 영”(토 프뉴마 테스 알레데이아스)이라고 번역된 단어는 요15:26에서도 동일하게 기록되었는데, 15:26에서는 “진리의 성령”으로 번역되었으며, 본문에서는 공동번역과 현대인의 성경은 “진리의 성령”으로 번역하였고, 개역성경과 표준새번역은 “진리의 영”으로 번역하였습니다. 물론 영어성경은 대문자 "the Spirit of truth"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불신자들은 성령을 마음 속에 받아들이지 못하는데, 그 이유는 성령을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 구체적인 이유는 미혹의 영에 사로 잡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엡2:2)


성령은 성도와 함께 거하시며 성도들 안에 계시는데, 원래 “파라클레토스”라는 단어 자체가 “파라”(옆에)와 “클레오”(부르다)의 합성어입니다.


14:18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 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14:19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터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


고아는 “오르파노스”로서 부모가 없는 자녀를 말하지만, 스승이 없는 제자들에게도 비유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너희에게로 오리라”라는 단어가 부활을 말하는 것인지, 혹은 재림을 말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있으면”이라는 단어가 뜻하는 시간으로 보아, 재림은 아니라고 보여지며, 부활을 뜻한다고 보여집니다.

더욱이 세상은 예수를 보지 못하지만, 제자들은 그를 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

본문은 예수의 부활을 가르킨다고 해석하는 것이 옳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도 살았고 제자들도 살겠다”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간혹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는 것을 성령강림으로 해석하는 학자들이 있는데, 그렇게 해석하면 본문의 해석이 이상하여 집니다. 만일 예수님이 성령으로 오시는 것을 살았다고 해석할 수 있다면, 제자들도 살겠다는 것은 해석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활을 뜻한다고 해석하는 것이 옳습니다.


14: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이 말씀은, 성도와 그리스도의 영적으로 연합한 관계를 가리킵니다. 이 영적인 연합은 곧 성부와 성자의 연합의 근거가 됩니다.


“그 날에는”은 예수님의 부활하신 날만을 뜻한다고 보기보다는, 부활 이후를 전체적으로 말한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Barrett)


14:21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나의 계명"은 예수님께서 이미 말씀하신(13:34) "새 계명"을 가리키는데, 신자들이 서로 사랑할 계명을 말합니다.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요일4:19)이라고 사도요한은 말합니다.


14:22 가룟인 아닌 유다가 가로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게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본문의 유다는 예수님의 형제인 유다인지(마13:55, 막6:3), 야고보의 아들 유다인지(눅6:16, 행1:13)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유다는 메시야가 공개적으로 나타나야만 하는데, 왜 세상에는 나타나지 않느냐는 것을 묻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메시야관은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으로 새로운 왕국을 건설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4: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예수님은 유대인들의 메시야관에 대해서 설명하시지 않습니다. 다만 유다의 질문에 대해서 왜 메시야가 세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시는 것입니다.


여기 성부(聖父)와 예수님이 함께 신자에게 오셔서 거하신다고 하였으니, 그것은 성령으로 말미암은 내주(內住)를 가리킵니다. 성령은 아버지의 영이신 동시에 아들의 영입니다. 이에 대해서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고전3:16)

–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것이 아니라(고전6:19)

–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고후6:16)


14: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예수님이 주신 새 계명인 “사랑”이 곧 예수님과 성도의 영적연합이 되어지며 이것은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사도요한의 요한일서를 보면 사랑과 하나님의 관한 자세한 기록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요일4:7-13)

요한

Share
Published by
요한

Recent Posts

[요한복음 1:17]

 요한복음 성경본문 1장17절 [개역성경]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5 시간 ago

[요한복음 5:19-29]

 요한복음 성경본문 5장19절 - 29절[개역성경](요 5:19)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19 시간 ago

[요한복음 13:31-38]

 요한복음 성경본문 13장31절 - 38절[개역성경](요 13:31) 저가 나간 후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지금 인자가 영광을 얻었고…

2 일 ago

[요한복음1:43-51]

 요한복음 성경본문 1장43절-51절 [개역성경] (요 1: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3 일 ago

[요한복음 3:22-30]

 요한복음 성경본문 3장22절-30절[개역성경](요 3:22) 이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거기 함께 유하시며 세례를…

4 일 ago

[요한복음 1:10]

 요한복음 성경본문 1장10절 [개역성경]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5 일 ago